본문 바로가기

· 베트남 여행정보

베트남 팁 문화, 베트남여행 시 팁은 얼마나 줘야하나요?

신짜오~!

안녕하세요~ AZ(아재)트래블러 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여행 시, 상황별로 팁은 얼마나 줘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팁 문화가 우리나라에는 없는 생소할 수 있지만, 베트남이나 해외에서는 사실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하고 기본적인 에티켓이이기도 합니다.


해외여행이 활성화되고 보편화되면서 점차 팁 문화에 익숙해지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 얼마를 줘야할지는 참 애매하고 어려운 부분이라서

베트남의 팁 문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팁이라는 것이 꼭 얼마다!하고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지만 베트남에서 평균적인 금액으로 정리했습니다.




★ 호텔(HOTEL) 에서는 얼마를 줘야할까요?

벨보이, 주차요원, 객실을 청소해주시는 하우스키퍼(HOUSE KEEPER) 분들에게는 보통 1달러 or 2만동을 드립니다.

그 중, 객실을 청소 해주시는 분들께는 직접 드리는 것이 아니라서 어디에 두어야할 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보통 베개 밑이나 위에 두신다면, 두고 간 팁이 방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레스토랑(RESTAURANT) 에서는 얼마를 줘야할까요?

대부분 우리나라와 같이 카운터에서 직접 계산을 하는게 아니라 직원분이 테이블로 오셔서 계산을 도와주는데요!
이 때, 팁으로 1달러 or 2만동을 드립니다.
베트남에서는 테이블에 셋팅되어있는 물티슈, 짜다(녹차)도 돈을 받기 때문에 계산을 요청하면 식사와 추가적으로
사용한 부분을 체크하고 계산서를 가져다 드리기 때문에 추가금액에 대해서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베트남어로 "계산해주세요~"를 "'띤띠엔~" 이라고 합니다. 

*간혹 주문하지 않은 음식들이 계산서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되도록 계산서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일반 현지 레스토랑에서는 음식가격 그대로 표기되어있지만, 호텔이나 백화점 내 식당들,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음식 가격아래 10%(VAT or GST), 5%(SVC)가 추가적으로 부과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10%는 부가세, 5%는 서비스차지(팁) 이기 때문에 팁을 꼭 따로 주셔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 클럽(CLUB), 바(BAR), 펍(PUB) 에서는 얼마를 줘야할까요?

레스토랑과 마찬가지로 서빙을 한 직원분들에게 직접 팁을 주게되는데요!

계산하고 나가실 때 직원분의 서비스와 만족도에 따라서 2~5달러 or 5~10만동정도를 주는 편입니다.



★ 마사지(MASSAGE)를 받고 나서는 얼마를 줘야할까요?

마사지샵 시설과 프로그램에 따라서 조금은 달라지겠지만 보통 1시간에 3~5달러 or 5~10만동 정도가 적당합니다.

베트남에서 마사지사분들은 월급이 거의 없기때문에 팁이 월급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형편없거나 기분을 나쁘게 했다면 주지않아도 무방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셔서 기분 좋게 팁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골프장(GOLF) 에서는 얼마를 줘야할까요?

베트남에서는 캐디피와 별도로 캐디에게 캐디팁을 주고 있습니다. 

라운딩 후에 캐디에게 직접 주시면되구요! 

골프장, 지역에 따라서 조금 달라질 수는 있지만 18홀 기준 - 10달러 or 20만동, 36홀 - 20달러 or 40만동을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 택시(TAXI) 에서도 줘야하나요?

동남아에서는 조금은 보편화된 일이지만, 택시기사가 잔돈을 안주고 앞만 바라보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잔돈을 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당황하지마시구요! 잔돈이 필요하거나 큰 금액인 경우에 잔돈을 요구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 택시 기사들은 잔돈을 준비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실 때는 미리미리 잔돈을 챙겨가신다면 도착지 근처에서 편의점을 찾거나 

급히 돈을 바꿔야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베트남여행, 팁 문화에 대해서 어느정도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베트남에서는 서비스업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우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

팁은 서비스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이므로, 제공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스러웠다면 당연히 줄 필요가 없지만,

베트남사회의 문화적인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서 기분 좋게 매너팁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저녁되세요~! 


감사합니다. (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