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베트남 여행정보

[베트남여행정보] 베트남 여행 주의사항

신짜오~!

안녕하세요^^!! AZ(아재)트래블러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 꼭 알아야 할 베트남 여행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 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는 가장 먼저 여행하는 나라의 기본적인 정보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 예절, 치안상태나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야 낯선 여행지에서 안전하고 마음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바로 그 나라의 긴급 연락처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 입니다.

최소 출발하기 전, 공항에서라도 만일에 상황에 대비해 우리나라의 112, 119 같은 긴급상황 번호나 대사관, 대사관 내 긴급전화번호 정도만이라도 캡쳐해서 여행을 가신다면 현지에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바로 찾아보면 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제 경험 상 해외에서는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거나 느려져서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주위에 언어도 통하지 않고, 당황하기 때문에 순간 대처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더욱 즐거운 베트남 여행이 되셨으면 합니다.



★ 베트남 여행 주의사항 ★ 


1) 출발 전 - 여권 유효기간 및 비자 확인

베트남은 입국 시,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내이거나 여권이 훼손되었다면 베트남 출입국 심사 시 입국이 거부될 수 있으므로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았는지 와 여권 훼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베트남은 무비자 협정으로 관광을 목적이라면 15일이내 체류가 가능하지만, 15일 이상 체류 예정이거나 30일 이내에 재방문 하는 것이라면 입국 전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비자를 신청할 때에는 여권 유효기간이 최소 3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2) 환전

우리나라 은행에서는 베트남 동(VND)으로 환전하기가 어렵고, 환율이 좋지 않으므로 베트남 여행 시에는 달러(USD)로 환전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할 때 마다 현지에서 환전을 하여 사용하는 것이 훨씬 이익이며, 훼손된 지폐는 환전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베트남 화폐는 한화로 약 5원짜리부터 25,000원까지 화폐종류가 다양하며, 택시나 작은 상점에서 고액권을 냈을 때 실제로 잔돈이 없거나, 잔돈을 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달러(USD)를 베트남 동(VND)로 환전할 경우, 고액권과 소액권을 골고루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베트남 택시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시면서 어느 정도 검색해 보신 분들은 잘 아는 내용이지만, 베트남에서는 무늬만 택시인 가짜 택시들이 많아서 '마이린(MAILINH)' '비나선(VINASUN)' 같은 브랜드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외에 택시 같은 경우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기피한다고 하니 되도록 두 브랜드의 택시를 이용하거나 호텔 컨시어지에 요청하여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탑승 전에는 기사 분에게 반드시 미터기를 켜고 이동하도록 이야기 해야 하며, 구글맵을 이용해 이동하는 중간에 현재 위치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터기 조작 등 사기가 많으니 브랜드 택시 이용 시에는 차량 문에 써 있는 택시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린(MAILINH)  38 38 38 38 - 초록색택시

*비나선(VINASUN) 38 27 27 27 - 하얀색택시


4) 오토바이와 소매치기

TV에서도 많이 보셨겠지만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가 현지인들의 주요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상상 이상으로 많습니다.

횡단보도나 신호등도 제대로 없고 있어도 잘 지키지 않기 때문에 오토바이가 쏟아져 나오는 출, 퇴근시간에 길을 건널 때는 특히나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토바이가 알아서 피해가기는 하지만 베트남 여행이 처음이신 분들에게는 길을 건널 엄두 조차 나지 않기 때문에, 절대 뛰어서 건너지 마시고, 길을 건너는 현지인들 옆에 붙어서 따라 건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이렇게 오토바이가 많은 만큼 오토바이를 탄 소매치기 범죄가 많이 발생하므로 이동할 때에는 스마트폰이나 지갑, 카메라 등 귀중품은 가방에 넣어서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베트남 관광예절

베트남 사원이나 종교적인 장소들은 슬리퍼, 반바지나 민소매 차림은 출입이 불가한 곳들이 있으므로 방문할 때는 긴 팔, 긴 바지 등을 챙겨가거나 가기 전, 복장을 단정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트남 사람들은 애국심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베트남 국가나 현 정권, 호치민에 대해서 비난하거나 함부로 얘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베트남 긴급연락처

범죄신고 : 113

화재신고 : 114

응급센터 : 115


주 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대표번호 : +84 (0)24 3831 5110

영사부 : +84 (0)24 3771 0404

비상연락처 : +84 (0)90 402 6126

여권분실 및 재발급 : +84 (0)91 323 3447



베트남은 다른 동남아 국가에 비해서 비교적 치안이 좋은 편이지만, 최근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 그 만큼 소매치기나 각종 범죄, 도난 사건이 많아지고 있으므로 현금이나 귀중품들은 주의해서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외여행을 가면 현지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거나 여행자들끼리 좋은 인연이 될 수도 있지만, 처음 보는 낯선 사람과 아이들이 건네주는 음료수, 음식들은 가급적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흔한 일은 아니지만 여행자들만 노려서 사기를 치는 한국인들이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행 준비하시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주의사항 중 더욱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일요일 저녁 되세요~!

감사합니다. (깜언~)




▼▼▼▼▼▼ 베트남 여행정보 ▼▼▼▼▼▼


베트남 팁 문화, 베트남여행 시 팁은 얼마나 줘야하나요?

베트남쇼핑리스트 BEST10! 베트남여행 시 꼭 사와야할 10가지!

베트남화폐, 환전, 현지물가 한눈에 보기!

베트남무비자, 비자를 꼭 받아야 하는경우와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