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항공사 수하물정보

타이항공 수화물 규정 & 변경된 규정과 정보(이코노미 20KG? 30KG?)

안녕하세요~^^!!

AZ(아재)트래블러 입니다.


오늘은 태국 여행을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태국의 메이져 항공사인 타이항공 수화물 규정 및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이항공은 FSC(Full Service Carrier) 항공사로 스타얼라이언스 가입된 항공사인데요!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은 물론 우리나라에서 태국으로 가는 다양한 노선과 오전출발, 무료 스탑오버, 비교적 저렴한 항공요금과 질 높은 서비스로 항상 인기 있는 항공사 중 하나 입니다.


타이항공 수화물 규정 중 이코노미 클래스는 30KG 라는 타 항공사에 비해서 비교적 많은 무료 수화물을 제공 했었는데요!

최근 2019년 4월 1일부터 이코노미 클래스 중 일부 (L, V, W 클래스)는 20KG만 제공하도록 수화물 규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코노미 클래스 중 L, V, W 클래스는 특가운임, 할인운임에 해당되는 클래스이므로 예약 전 항공사나 예약처에 클래스를 꼭 한번 더 확인하시고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항공 (THAI AIRWAYS)

타이항공은 우리나라에서 태국을 방문할 때 대한항공, 아시아나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항공사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경우 한국인 승무원이 같이 탑승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덜 수 있습니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와 대한항공보다 약 10~20만원 정도 저렴한 비용으로 일반석과 비지니스석 등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이항공은 수화물, 기내식, 유아동 서비스 등 풍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FSC (Full Service Carrier) 항공사입니다.


· 얼라이언스 : 스타 얼라이언스 (STAR ALLIANCE)

· IATA 코드 : TG

· CALL SIGN : THAI AIRWAYS

· 홈페이지 : https://www.thaiairways.com/



*타이항공 수화물 규정 (무료 탁송 수하물)


· 로열 퍼스트 클래스 (퍼스트)

  위탁수하물 - 최대 50kg (110파운드)


· 로열 실크 클래스 (비즈니스)

  위탁수하물 - 최대 40kg (88파운드)


·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 

  위탁수하물 - 최대 40kg (88파운드)


· 이코노미 클래스 : 

  위탁수하물 - 최대 30kg (66파운드)

 (*예외 : RBD L / V / W 클래스 : 20KG (44파운드)  *2019년 4월 1일 ~ 2019년 8월 9일 기간 적용

 (*2019년 8월 10일 이후, 발권 된 항공권은 모두 30KG 적용)


· 좌석 미점유 유아승객

  위탁수하물 - 최대 10kg (22파운드)





*타이항공 기내 수화물 규정

휴대수하물의 총 무게는 7KG (15lb)를 초과할 수 없으며, 최대 길이 56cm(22인치), 폭 45cm(18인치), 두께 25cm(10인치)의 손가방을 탁송 수하물과 별도로 휴대할 수 있습니다.

수하물에 들어간 모든 액체, 연무제, 젤은 100ml를 넘지 않는 용기에 넣어 반입해야 합니다.
- 100ml를 넘는 용기에 담긴 액체는 용기의 일부만 채워져 있더라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 용기는 최대1리터까지 수용 가능하며 밀봉된 투명 비닐백에 담아야 합니다. 
- 투명 비닐백은 보안 검색대에서 보안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 승객당 비닐백은 하나로 제한됩니다.
- 약, 유아 우유/음식 및 승객의 특별한 식단 요구가 있을 경우 적정량은 별도로 기내에 휴대 가능합니다. 
- 비닐백은 보안 검색대에서 다른 수하물과 구분하여 별도로 제시하셔야 합니다 .
- 공항면세점 또는 기내에서 구매한 상품은 밀봉된 비닐백에 포장되어야 하며, 개봉되지 않아야 합니다. 
해당 면세품의 구입을 증빙할 수 있는 영수증을 소지하셔야 합니다. 

*수하물 보상 책임에 대한 안내

위탁수하물에 대한 타이항공의 책임한도는 바르샤바 협약이 적용되는 운송인 경우 킬로그램당 미화 약 20.00불이며, 몬트리올 협약이 적용되는 운송인 경우 1인당 1,131SDR(특별인출권)로 합니다.

예외적으로 사전에 보다 높은 가격을 신고하고 종가 요금을 지불한 경우에 타이항공의 책임 한도는 신고 가격을 근거로 합니다.

수하물에 손상이 있거나 내용품이 분실된 경우에는 수하물을 인도받으신 날로부터 7일 내에, 수하물이 지연 또는 분실된 경우에는 항공사에 수하물을 위탁하신 날로부터 21일 내에 해당 항공사에 서면으로 신고하셔야 합니다.


*보상에서 제외, 약관에 의한 제한된 보상

다음의 경우에는 이용 구간에 따라 보상에서 제외 되거나, 운송약관 또는 몬트리올협약에 의한 제한된 보상이 실시됩니다.


• 항공사가 손해 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하였거나 또는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하여 조치를 취할 수 없었음이 입증될 경우

• 고객에 의한 사고 또는 과실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

• 너무 무겁거나 가방 용량에 비해 무리하게 내용품을 넣은 경우의 수하물 파손 (수하물 파손에 동반한 내용품 파손 및 분실 포함)

• 보안검색 과정에서 발생한 잠금 장치 파손이나 X-ray 통과로 인한 필름 손상

• 정상적으로 수하물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경미한 긁힘, 마모, 눌림, 흠집, 얼룩 등

• 아래와 같이 위탁수하물로의 운송이 금지되는 물품으로 반드시 기내 반입 휴대수하물로 운송되어야 할 물품


- 파손되기 쉬운 물품이거나 부패하기 쉬운 물품, 악기류 등

- 건강과 관련된 의약품

- 노트북 컴퓨터, 휴대폰, 카메라, 캠코더, MP3플레이어 등 고가의 개인 전자제품 또는 데이터

- 현금, 보석이나 귀금속, 유가증권, 계약서, 논문과 같은 서류, 여권, 신분증, 열쇠, 견본(샘플), 골동품 등 가치를 따지기 어려운 물건

- 너무 무겁거나 가방 용량에 비해 무리하게 내용품을 넣은 경우의 수하물 파손 (수하물 파손에 동반한 내용품 파손 및 분실 포함)

- 보안검색 과정에서 발생한 잠금 장치 파손이나 X-ray 통과로 인한 필름 손상

- 정상적으로 수하물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경미한 긁힘, 마모, 눌림, 흠집, 얼룩 등

- 아래와 같이 위탁수하물로의 운송이 금지되는 물품으로 반드시 기내 반입 휴대수하물로 운송되어야 할 물품

- 파손되기 쉬운 물품이거나 부패하기 쉬운 물품, 악기류 등

- 건강과 관련된 의약품

- 노트북 컴퓨터, 휴대폰, 카메라, 캠코더, MP3플레이어 등 고가의 개인 전자제품 또는 데이터

- 현금, 보석이나 귀금속, 유가증권, 계약서, 논문과 같은 서류, 여권, 신분증, 열쇠, 견본(샘플), 골동품 등 가치를 따지기 어려운 물건



오늘은 타이항공 수하물 규정 &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타이항공의 장점은 가격대비 훌륭한 서비스이기도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무료 스탑오버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천<>방콕 구간을 예약할 때 타이페이 경유를 선택하여 방콕 > 타이페이(무료 스탑오버 1~2박)여행 > 방콕여행 > 인천 구간으로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가는 날은 타이페이를 경유해서 두 나라를 모두 여행하고 귀국할 때는 방콕에서 인천 직항을 이용해서 올 수 있습니다.

또는 우리나라 출발 푸켓, 코사무이를 갈 때 방콕을 경유하면서 무료 스탑오버로 방콕에서 1~2박을 하고 올 수 있어서 좋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저녁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