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태국 여행정보

태국음식종류 & 한국인 입맛에 맞는 태국음식추천

싸와디탑~! 

안녕하세요~ AZ(아재)트래블러입니다.

태국이나 해외여행을 준비하면서 다른 나라의 향신료, 재료들 때문에 

여행을 가서 무엇을 먹어야할지 먹거리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여행 전 알아두면 좋은 태국음식종류 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태국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아재트래블러 태국음식추천 메뉴

태국 레스토랑에 가시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메뉴를 주문해보세요~!

추천해드리는 메뉴는 태국에서 향신료로 자주 쓰이는 고수가 들어가지 않으며,

다른 향신료들도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태국음식 초보자도 맛있게 드실 수 있고

한국인들에게 인기있는 메뉴입니다.


메뉴 외에도 다른 음식을 드실 때 고수 향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음식주문 전, 직원 분에게 '마이 싸이 팍씨' 라고 해주세요!

뿌 팟퐁 커리 

태국여행을 계획하시는 모든 분들이 알고 있는 대표적인 게를 커리에 볶은 요리입니다.


쏨땀

우리나라 김치와 같은 파파야로 만든 샐러드입니다. 

새콤달콤하며 약간 맵기도 합니다. 더 맵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팻팻'이라고 해주세요!


꿍 텃 까띠엄 프릭 타이

새우 마늘 볶음 요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텃 만 꿍

새우를 갈아서 만든 튀김요리. 메이플 시럽같은 달짝지근한 소스에 찍어먹습니다.


팟 풍 파이뎅

모닝글로리로 만든 볶음 나물인데요~! 단짠단짠 반찬으로 먹기에 좋습니다.


카오 팟 뿌(게), 꿍(새우), 까이(닭고기) 

볶음밥까지 시켜주면 한끼 저녁식사는 뚝딱~ 입니다.

 

1) 태국음식 기본정보

세계 6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태국 요리는 향신료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그 독특한 맛이 일품입니다.

태국 고유 음식의 특징은 살리면서 중국과 이탈리아의 요리법과 달콤하고 신 요리로

재료와 다른 조미료, 양념 등을 가장 적절하게 조화시킨 요리라고 일컬어 지고 있습니다.


태국음식은 최근 몇 년간 각광 받는 요리로 떠오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먹음직스러운 맛 뿐만 아니라

신선한 재료와 허브를 사용해 건강에 아주 좋으며 또한 미각들의 섬세한 조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태국 요리의 매력은 그 아름다움이며, 태국 요리사들은 음식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야채, 고기, 과일을 썰고 잘라 예술로 표현하는 데 있어 높은 명성을 자랑합니다. 


온갖 과일이나 야채로 만든 조각품은 음식을 먹는 것 뿐만 아니라 눈으로 보는 즐거움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향미와 섬세함 달콤함 상큼함이 조화되어 눈 코 미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태국 음식입니다.



2) 대표적인 태국음식

똠얌과 껭쯧은 태국식의 매콤한 찌개와 국이다. 탈레는 해산물요리, 팟은 볶음요리, 얌은 태국식 샐러드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요리는 1인분으로 조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명이 함께 시키는 게 좋습니다.

저렴한 요리는 약 50B 정도이며, 비싼 해산물 요리는 300B 이상 입니다.  

 

똠얌꿍 (Tom Yam Kung)

세계 3대 요리로 선정될 만큼 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태국 식 새우 수프로 매콤하면서 시큼한 맛을 냅니다.

 

쑤끼 (Suki)

우리나라의 전골이나 일본식 샤브샤브와 비슷한 음식으로 맑은 육수에 고기, 해산물, 어묵, 야채 등을 넣어 끓인 후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육수와 양념은 기본으로 제공되며, 넣을 재료는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종류에 따라 20B~60B 정도이며,

다 먹고 난 후에는 남은 국물에 참기름과 밥을 넣어 볶아 먹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쑤끼 음식점은 MK, Coca, MD로 지역마다 브랜드가 있습니다.

 

쏨땀 탈레 (Spicy papaya salad with seafood)

해물이 들어간 매운 파파야 샐러드. 

 

쏨땀 뿌 (Spicy papaya salad with crab)

게가 들어간 매운 파파야 샐러드. 

 

얌운쎈 (Spicy glass noodles salad with shrimps, squids and minced pork)

새우, 오징어, 잘게 썬 돼지고기가 들어간 녹두당면으로 만든 매운 샐러드. 

 

껭 쯧 운쎈 무쌉 (Glass noodle and vegetable soup with minced pork)

잘게 썬 돼지고기, 야채, 녹두당면이 들어간 맑은 수프. 한국인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찌개종류로 맛이 시원한 것이 특징입니다.

 

쁠라 끄라퐁 쌈 롯 (Deep-fried sea bass with spicy, sweet & sour sauce)

맵고 달콤하고 신 소스를 얹은 생선구이. 

 

뿌 옵운쎈 (Baked soft shell crab with glass noodle) 

녹두당면이 들어간 게 찜 요리. 해산물 전문 레스토랑의 인기메뉴다. 

 

뿌 팟 퐁커리 (Fried soft shell crab with curry powder)

게와계란, 코코넛밀크, 옐로우카레를 섞어 볶은 요리. 

 

꿍 텃 까티얌 프릭 타이 (Deep fried prawns topped with garlic & pepper sauce)

볶은 마늘과 후추를 얹은 새우튀김 요리. 

 

꿍 팟 프릭 파우 (Fried prawns with spicy chilies sauce)

매운 고추소스를 얹은 새우요리. 

 

허 목 탈레 (Steamed mixed seafood with coconut milk & curry paste)

코코넛과 카레로 요리한 해물 요리찜. 

 

느아 팟 남만 허이헷쏫 (Stir-fried beef and mushroom in oyster sauce)

굴 소스로 요리한 쇠고기 버섯 볶음. 태국 식당에서 먹을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음식. 

 

쏨땀 (Spicy papaya salad)

매운 파파야샐러드. 태국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레스토랑에 따라 쏨땀(Somtam)을 그대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까이 팟 멧 마무엉(히마판) (Fried chicken and cashew nuts with sweet chilled paste)

달콤한 고추소스로 요리한 닭고기와 캐슈너트 볶음. 

 

까이 팟 킹 온 (Fried chicken breast with young ginger)

닭살코기와 생강볶음. 

 

팟 팍 루엄 밋 (Stir-fried mixed vegetables) 

굴소스를 이용한 야채요리 볶음. 


껭 빠느아 켐/까이/룩친 쁠라 (Country style curry paste with salted beef/chicken/fish ball)

지방식 쇠고기/닭고기/어묵 카레 



3)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태국음식 

태국 거리의 노점상, 쇼핑몰의 푸드코트와 레스토랑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간단하게 먹을 수 메뉴입니다.

 

꾸어이 띠아우 (Noodle Soup) 

쌀국수. 외국여행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중 하나다. 돼지고기, 닭고기 등과 어묵, 두부, 야채 등을 넣어서 요리합니다. 

야채 중에는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팍치가 들어가게 되며, 팍치를 원하지 않는다면 미리‘마이 싸이 팍치(팍치를 빼주세요)’라고 말하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주문할 때는 면의 종류와 국수에 넣고 싶은 고기종류를 말해야 하며, 가는 면은 '쎈미', 중간 굵기는 '쎈렉', 넓은 면은 '쎈야이'라고 합니다.  

카우 팟 (Fried Rice) 

볶음밥. 쌀국수와 더불어 가장 많이 먹게 되는 음식입니다. 

주재료로는 무(돼지고기), 느아(소고기), 까이(닭고기), 탈레(해물), 카이(계란), 팍(야채) 등이 있습니다. 

돼지고기 볶음밥을 주문하고 싶다면‘카우팟-무’라고 말합니다. 

 

팟 타이 (Fride Noodle) 

태국식 볶음면. 면 볶음으로 해물을 주로 섞어서 요리하며 땅콩가루를 뿌려서 먹습니다.

카우 팟과 같이 무(돼지고기), 느아(소고기), 까이(닭고기), 탈레(해물), 꿍(새우) 등이 있습니다.


팟 까파우 무 쌉 (Fried ground pork and sweet basil with Rice)

바질과 함께 볶은 돼지 고기 덮밥. 고추와 바질을 넣어 볶은 돼지 고기 요리로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인의 입맛에도 어울리는 편 입니다.  

 

카우 깽 (Curry over rice)

카레 덮밥. 태국식 카레는 인도보다는 약하지만 향이 강하며 국물이 많은 편입니다.

 

카우 무 댕 (Red pork over rice) 

붉은색 돼지고기 덮밥. 돼지고기를 잘게 썰어 밥과 함께 주는 음식으로 고기가 약간 단 편입니다.

 

카우 만 까이 (Chicken over rice) 

기름기 있는 닭고기 덮밥. 찐 닭고기를 썰어주며 국물과 고추가 들어간 양념을 함께 줍니다.

 

카우 카 무 (Boiled Pork Leg Over Rice)

돼지족발덮밥. 계란을 함께 주문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태국여행 되세요~!

감사합니다. (컵쿤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