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뉴스

일본 한국인 입국금지 - 비자, 입국 관련 FAQ

안녕하세요, AZ(아재)트래블러입니다.

일본 한국인 입국금지 및 입국조치가 강화되면서 일본 입국 관련 궁금한 사항이 많으실텐데요!

특히 일본에서 근무 중이시거나 가족이 있으신 분들,

그리고 복수비자와 체류비자를 가지고 계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본은 3월 7일 13:00 기준 코로나 확진자수는 총 420명, 사망자 6명, 완치는 49명입니다. (일본크루즈제외)




★ 일본 한국인 입국금지 관련 자주하는 질문 *주 일본 대한민국 대사관


1. (입국제한 지역 대상 확대 관련) 한국인은 무조건 일본 입국이 거부되나요?

> 일본으로의 입국을 희망하시는 경우, 사전에 주한국일본대사관 및 총영사관을 통해 사증 발급을 신청하시면 심사를 거쳐 심사 통과시 사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2. (입국제한 지역 대상 확대 관련) 금번 입국 제한 조치에 따라, 한국 내 입국거부대상 지역으로 추가된 곳은 어디인가요?

> 일본 정부는 금번에 대구광역시 및 경상북도 청도군에 이어 경상북도 경산시, 안동시, 영천시, 칠곡군, 의성군, 성주군, 군위군을 입국거부대상 지역에 추가하였습니다.


3. (검역 강화 관련)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일본인 포함)는 14일간 대기가 필요한데, 대기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일본에 자택이 있는 경우에는 자택, 여행자의 경우는 호텔 등에서 가능한 한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에 대기하시도록 요청하고 있으며, 강제성이 있는 조치는 아닙니다.


4. (검역 강화 관련) ‘검역소장이 지정하는 장소’는 어디를 의미하나요? 별도 대기시설이 있는지요?

> 일본 정부에 의하면 ‘검역소장이 지정하는 장소’는 일본에 자택이 있으신 경우 자택, 여행자의 경우 호텔 등을 의미하며, 별도 대기시설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5. (검역 강화 관련) 일본 입국 후 일본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나요?

>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일본인 포함)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도록 요청하고 있으며, 이는 권고적 성격으로 벌칙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 차원에서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를 대상으로 가능한 한 14일간의 대기 기간에는 대중교통 이용 자제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6. (사증 관련)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일본 복수사증은 취소되나요?

> 이번 조치로 인한 사증 효력 정지는 기존에 보유하고 계신 사증 효력이 3월 말일까지 정지되는 것으로 사증이 무효가 되지는 않고, 사증 효력 정지 조치가 해제된 이후에는 효력이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7. (사증 관련) 체류비자를 보유하여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인 경우에는 한국으로 귀국해야 하는지요?

>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이신 분이 한국으로 귀국할 필요는 없습니다.

> 특별영주자 및 영주자처럼 사증발급대상이 아닌 재류자격을 갖는 분들은 동 사증 제한 조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8. (사증 관련) 긴급 사유(가족 위독 등)으로 일본에 입국해야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구체적인 요청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주한일본대사관 또는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주제주일본총영사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9. (사증 관련) 기업인에 대해 사증 면제에 대한 예외 조치가 적용되나요?

> 기업인이라는 이유만으로는 사증 면제 예외 조치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10. (시행기간 관련) 금번 일본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시행되나요?

>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입국 제한 대상 지역 확대는 3.7.(토) 오전 0시부터 당분간 시행되며, 그 외 사항(검역 강화, 사증 제한 등)은 3.9.(월) 오전 0시부터 3월 말일까지 시행된다고 합니다.

> 다만, 입국 거부 조치 실시 전에 외국을 출발하여 동 조치 실시 후에 일본에 도착하는 분들은 입국거부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또한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 조치에 대한 기간이 갱신이 될 수 있습니다.



[· 여행뉴스] - 일본 입국금지 - 한국인 무비자 입국 중단 8




우선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입국 제한 대상 지역 확대는 3월7일(토) 오전 0시부터 당분간 시행되며, 그 외 사항(검역 강화, 사증 제한 등)은 3월9일(월) 오전 0시부터 3월 말일까지 시행된다고 합니다.

일본에 계시는 우리나라 교민들과 유학생 분들에게 피해가 많지 않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